SK probono - 게시판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프로보노 스토리

교육기부 대상, 누가 받나? 그것이 알고 싶다
2019.10.28

01.jpg

일산 킨텍스에서 10월 23일 시작된 ‘교육기부 박람회’ 소식이 서울까지 전해졌습니다.

개막식에 맞춰 찾아간 현장은 다양한 기업과 기관, 단체에서 설치한 부스에서 화려한 불빛이 새어 나오고 있었습니다. 

 

02.jpg

 

그런데 말입니다…

교육기부 박람회 개막식에서 ‘교육기부 대상’을 시상한다고 하는데요.

문득, 교육기부 대상은 어떤 사람들이 받는 건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파를 뚫고 치열한 경쟁 속에 앞자리를 사수해가며 시상식을 주의 깊게 지켜봤습니다.

 

03.jpg

교육기부 대상은 누구에게?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19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의 개회사로 막을 올렸습니다. 

환영사와 축사, 교육기부 영상 상영이 이어지고 마침내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교육기부 대상은 대한민국의 교육기부 활성화와 신교육기부 문화 확산에 공헌한 

우수 기관 및 개인에게 수여하는 교육부 장관 표창인데요. 

공공기관, 기업, 단체·협회, 대학생 동아리, 개인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습니다. 

 

04.jpg

기업 부문 차례가 되자 아나운서의 입에서 SK E&S가 호명되었습니다. 

 

SK E&S는 SK프로보노의 초·중·고 교육형 활동의 일환으로

전국 각지를 돌며 ‘착한에너지학교’를 실시해 교육기부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기업의 전문성을 살려 친환경 에너지와 환경의 가치에 대해 학습하는 

‘에너지 슈퍼맨’ 교구를 직접 제작하고 이를 수업에 적극 활용하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2017년 9월 시작된 ‘착한에너지학교’는 완도중앙초등학교를 비롯해 현재까지 누적 120회를 실시했고, 수혜학생 수는 3,300여 명에 달합니다. 

앞서 6월에는 환경부 인증제 ‘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개인 부문에서도 행복나눔재단 정창래 매니저가 수상하며 많은 구성원이 교육기부에 앞장서고 있음을 증명했는데요,

다양한 SK프로보노 활동들을 조직하며, 재능기부를 원하는 SK 구성원과 이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기업을 잘 매칭해온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05.jpg

끝난 줄 알았던 경사는 2부에도 계속됐습니다. 

교육기부 활동이 우수한 기업과 공공기관 등에 사회공헌 인증패를 수여할 차례가 되자 

SK E&S와 SK케미칼이 나란히 무대에 오른 것이지요.  

 

SK케미칼은 SK E&S와 마찬가지로 SK프로보노에서 진행하는 교육형 활동을 통해 

2012년부터 사업장 인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한 그린스쿨’을 운영하면서

환경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을 당부하는 환경교육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친환경 · 사회복지 · 행복확산’을 통한 지속 가능한 사회구현을 목표로 

전국 어르신 대상 무료급식과 도시락 배달, 하천 환경정화 활동 등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가 교육기부 맛집! 

06.jpg

개막 행사가 마무리되고, 교육기부 활동을 직접 체험해보기 위해 부스로 향했습니다. 

메인 무대 오른쪽에서 행복나눔재단의 SK 프로보노 부스, 그리고 SK E&S와 사회적기업 ‘씨드콥’의 부스를 발견했습니다. 

 

08.jpg

부스 안에서는 다양한 학습교구를 체험해보는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체험학습을 나온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의 도움을 받아 

SK의 ‘착한에너지학교’와 ‘행복한 그린스쿨’ 등 진로체험에 한창이었습니다. 

 

07.jpg

언뜻 보면 게임으로 오해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SK㈜ C&C와 SK E&S, SK케미칼, SK가스 등

그룹사들이 각 기업의 전문성을 살려서 직접 제작에 참여한 진로체험 교구들인데요,  

실제 교육 현장에 다양하게 활용되며 교육적 가치를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09.jpg

SK 그룹사와 함께 부스를 꾸민 사회적기업 ‘씨드콥(SEED CO-OP)’도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교육 전문 기업 답게 SK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관, 기업과 협업해 만든 

창의적인 교재와 교구들이 가득했습니다.  

 

‘미래를 밝히는 빛, 세상을 깨우는 힘’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이어진 ‘2019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는 

유무형의 자산을 이용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기부에 앞장서고 있는 주역들을 만나는 자리였습니다.

다가오는 교육기부 박람회에서는 우리 모두가 교육기부자로 참가하는 더욱 성대한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