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probono - 활동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어르신 자서전 만들기]재무회계

신청: 1명
모집종료
  • 서울특별시 종로구
  • 2020.04.07 모집마감
  • 2020.04.09 ~ 2020.07.07
  • 주식회사 이분의일코리아 | (예비)사회적기업

모집분야별
상세내용
경영관리 > 재무/회계 > 예산관리
● 자문 필요 이유 : 1. 재무회계 분야 전문인력이 부재합니다. 2. 세무사를 이용하고 있지만, 담당자 대부분이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 1. 관련 도서 참고 2. 인터넷 검색 3. 세무사 문의 > 연간 달라지는 세법과 저희 기업의 특성에 맞는 정확한 정보 습득이 다소 어렵습니다.
● 원하는 자문 방향 : 1. 면세-과세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출판업) 2. 2019년에는 지원사업 참여로 정해진 예산 금액 내에서 자금을 집행하였는데, 앞으로 수입에 대한 자금 운용은 어떻게 해야 할지 3.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 높이기
● 자문 진행을 위한 준비 정도 : 1. 2019년 부가세 신고 및 법인세 신고 완료 (재무제표 발급은 3월 이후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입출금내역, 매출내역 등 각종 자료 정리 완료
● 자문 결과물의 활용 방안 : 1. 기본 회사 경영 2. 전반적인 재무회계 업무
기업 소개
2014년, 여행을 좋아하는 청년들이 모여 공간을 넘어서 사람의 시간을 여행하고자, 가까운 할머니 할아버지 자서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년에 1권을 목표로 꾸준히 활동을 하다보니, 2018년부터 자서전 제작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속에만 있던 자기 이야기를 밖으로 꺼내는 과정을 통해, 단순한 책 만들기를 넘어 자기 삶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해내는 장이 되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에도 그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고민과 활동들이 수강생 커뮤니티를 통해 계속되었습니다.

5년여동안 이어진 자서전 제작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9월 법인 기업으로 발전했고, 2019년 12월에는 고용노동부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자서전 제작을 통한 셀프 브랜딩 교육'을 비즈니스 모델로 하여, 대한민국 이분의일이 자기 책을 만들고 진정한 자기 일을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려갈 예정입니다.
소셜 미션
남녀노소를 넘어서 우리는 모두 잠재적 경력단절자입니다. 언젠가는 누구든 건강 문제, 육아 문제 혹은 업무 역량 저하 등으로 인해 경력단절자가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분의일은 자서전 제작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기 가치의 의미를 이 경력과 연관시켰습니다. 생계 유지를 목적으로 회사에 소속되어 주어진 일을 하는 업무적인 경력을 넘어서,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발전시켜 자기만의 삶의 경력을 찾는 것입니다. 스스로 발견한 자기 삶의 가치와 삶의 경력을 통해 이후 삶의 방향을 정하고 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는다면, 우리는 모두 영원히 경력단절자가 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분의일은 잠재적 경력단절자, 결국 모두를 위한 경력브릿지가 되고자 합니다. 실제로 진행했던 자서전 제작 강의로 형성된 수강생 커뮤니티가 함께 다른 활동을 통해 또 다른 책을 만들기도 하고, 새롭게 발견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의 직업을 구하기도 하고, 혼자서 취미로 하던 일을 강의로 열어 직접 강사가 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