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probono 첫페이지로

[의료사각지대지원] 단체/조직 개편 자문

컨텐츠 시작

요약정보

활동지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활동분야
경영관리 > 인사/노무 > 조직관리
단체/기업명
프리메드
모집마감
2019-12-31
활동기간
2020-01-01~2020-12-31
진행단계
활동 취소

탭메뉴

프리메드는 단체 운영 인원과 봉사 인원의 구분이 모호하고, 모든 본부가 동일한 결정 권한을 갖기 때문에 운영 업무를 기획하고 추진할 구심점이 부재한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단체가 봉사에 초점이 맞춰져 운영은 소홀히 여겨지는 경향이 있고, 의사 결정 및 합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프리메드는 7개의 본부와 11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활한 단체 운영을 위한 조직개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단체는 크게 ‘봉사 본부’와 ‘운영 본부’로 나뉘는데, 모든 본부의 단원들이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봉사 본부 인원은 봉사 관련 제반 업무를, 운영 본부 인원은 단체의 운영에 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단체 재원 및 인원 확보를 위한 후원 유치, 단체 홍보, 공모전 지원 등은 전적으로 운영 본부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 본부 인원이 봉사 활동과 단체 운영을 병행하다보니 공모전 지원, 기업 파트너십 제안, 프로젝트 기획 등의 운영 활동에 집중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공모전 및 사업 제안도 봉사 내용을 바탕으로 쓰기 때문에 봉사 본부에서 작성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이 역시 모두 운영 본부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운영 본부에서 설령 신사업을 기획해 공모전에 당선 되어도, 정작 봉사 본부에서는 신사업을 실행하려는 의지가 없어서 사업 실행도 운영본부에서 떠맡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프리메드가 봉사 단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운영 본부에 지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보건, 의료 관련 전공자입니다.

이로 인해 활동 시, 단원들이 운영보다는 봉사에 초점을 맞추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편, 프리메드는 단체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 및 합의가 제대로 이루어지기도 어려운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의결이 합의의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모든 본부(운영 본부, 봉사 본부)가 동일한 의사 결정 권한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운영 본부는 단체의 상황 전반을 고려해서 의사 결정을 하려고 하지만, 봉사 본부는 봉사만을 최우선의 가치로 내세워 의사결정을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서로의 입장 차이를 줄이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운영을 담당하는 본부를 따로 분리시켜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게 개편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봉사 인원은 기업 서포터즈 형식처럼 단체 운영 인원과 별개로 모집해서 봉사 활동만 진행하게 할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운영 본부는 단체 운영에 관련한 제반 업무를, 봉사자들은 봉사 업무를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각 본부의 권한도 재분배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저희 단체 조직 개편의 최종 목표는 단체 운영에 초점을 맞출 운영 본부와 봉사자들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경험 부족으로 조직 개편이 쉽지 않고, 이를 문제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프리메드의 계획안에 대한 자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프리메드

사회적 기업 정보

기업구분
사회적기업
기업명
프리메드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
업태
사회복지업(의료)
업종
비영리민간단체
소재지
홈페이지
http://www.freemed.or.kr/
기업소개